영국 대학의 입시는 다른 나라들과는 많이 다릅니다. 영국 대학의 입시는 대부분 UCAS (Universities & college Admission Service)를 통해 온라인으로 지원서를 제출한 뒤 사이트를 통해 대학교 합격 여부를 확인입니다. 각각의 대학교 사이트에 들어가 다른 방식의 지원서를 제출하는 것이 아닌 UCAS 사이트를 통해 하나의 입학 지원서를 작성하여 4~5개 대학에 한번에 지원하는 방식입니다.
그럼 UCAS를 통해 지원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영국에서는 9월 초부터 입시 시즌이 시작됩니다.
영국의 거의 모든 대학교는 지원하는 해의 다음 해 1월 중순까지 지원서 제출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옥스포드, 캠브릿지 등의 유명 대학교 혹은 특수 전공들은 조금 더 이른 10월 중순 정도에 마감합니다. 또한 일부 미술 전공은 3월달까지 마감이 되기도 합니다.
지원하는 원서에는 기본적으로 Personal Details, Choices, Education, Personal Statement(자기소개서), Employment (경력), Reference(추천서)를 넣어야 하며, 별도의 생활기록부, 내신을 제출하지 않습니다.
영국의 대학교는 인터뷰를 필수적으로 보게 됩니다. 모든 대학교가 인터뷰를 보는 것은 아니고 대부분의 명문대는 인터뷰가 필수입니다.
결과는 총 3가지로 나오게 됩니다.
영국 대학교를 입학을 원한다면 가장 좋은 방법은 A LEVEL 혹은 IB를 준비하는 것이며, 이때 자신이 원하는 대학교와 과를 선택을 먼저 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각 대학과 과에서 원하는 시험 성적, 과목이 모두 다르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자신의 목표를 뚜렷하게 설정해서 그 목표를 위해 철저히 준비해야 합니다. 영국 대학교도 미국 대학교처럼 자기소개서가 굉장히 중요합니다. 다만 비교하자면 미국 대학교가 자소서의 비중을 더 둡니다. 영국 대학교는 A LEVEL의 성적을 첫 번째로 확인하기 때문입니다.
다만, A LEVEL을 잘 볼 자신이 없는 학생은 BTEC로 대체가 가능합니다. BTEC과정에는 시험이 없고 실무 중심의 경험을 평가하며, A LEVEL을 대체하거나 함께 진행할 수 있습니다.
BTEC과정은 학생들의 연구, 프레젠테이션, 리포트, 팀 프로젝트, 실제 기업과 함께 진행하는 비즈니스 프로젝트 등을 통해서 실제적 지식을 쌓고 평가됩니다. 하지만 여기서 가장 중요한 점은 아직 말레이시아에서는 BTEC과정을 진행하는 곳이 없기에 영국으로 가서 BTEC과정을 밟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