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레이시아에서 국제학교 입학을 원한다면 가장 먼저 입학할 학교에 대한 정보를 얻는 것이 중요합니다. 말레이시아에는 국제학교가 활성화되어 미국계, 영국계, 호주계 등 학교의 계열에 따라 커리큘럼과 학제가 모두 다릅니다. 따라서 본인의 미래와 비젼을 생각하여 앞으로 진학할 대학의 지역과 환경을 고려하고 그에 따른 국제학교를 선택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여러 국제학교의 후보를 선택한 후에는 직접 학교를 방문하는 것 역시 중요합니다. 학교를 방문해 본다면 학교의 분위기나 지역적 특성 그리고 전체적인 환경을 보다 정확하게 알 수 있고 아이에게 가장 적합한 최적의 국제학교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국제학교를 결정했다면 다음 과정은 각 학교의 입학 절차를 따르는 것입니다. 말레이시아의 국제학교는 학교에 따라 필요한 비자 등의 조건이 모두 다릅니다. 따라서 학교를 정했다면 학교에서 원하는 서류를 준비하여 입학을 준비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필요로 하는 서류는 성적증명서, 가족관계 증명서, 학생 및 부모 여권 복사본, 입학원서, 사진 등이며 이 모든 서류는 반드시 영문이어야 합니다.
시험에 통과하고 모든 서류를 제출했다면 학교에서는 입학허가서가 나옵니다. 입학허가서가 나온 후에는 등록금을 납입하고 후에 학교의 지침에 따라 교복과 체육복 그리고 학교에서 필요한 기타 물품을 준비하게 됩니다.
국제학교준비반은 두 가지 목표를 가지고 수업을 진행합니다. 먼저는 원하는 학교의 시험에 통과하기 위하여 영어와 수학 등 국제학교 시험을 대비하고 준비하는 것입니다. 두 번째 목표는 국제학교의 수업에 익숙해지고 커리큘럼에 충실할 수 있도록 미리 영어로 수업을 듣는 것입니다. 영어로 수업을 듣는 것과 동시에 수학 과학 등 영어 전문 용어에 익숙해지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국제학교준비반은 일반 학교의 일정과 비슷하게 진행됩니다. 따라서 오전 9시 30분에 수업을 시작하여 오후 3시 30까지 종일 수업을 진행하며 80분 수업 10분 휴식을 기준으로 영어와 수학을 전직 국제학교 선생님의 수업을 통해 진행하게 됩니다. 수업료는 종일반 1달 기준 4,000RM 이며 국제학교 입학 후에는 일반 국제학교 반으로 옮겨서 수업을 이어 나갑니다.
초등부는 저학년의 경우 가장 중요한 것이 영어 소통입니다. 일반적으로 초등 저학년의 경우는 국제학교 시험도 영어 자체의 능력보다는 소통하려는 의지를 중요시 여기며 아이가 학교에 적응을 잘 할 수 있는지가 중요한 요소입니다.
반면에 초등 고학년의 경우는 급격하게 영어의 수준이 높아지며 소통은 기본이고 문법과 에세이 그리고 학업 성취능력 역시 체크를 합니다. 따라서 국제학교 준비반 초등부의 경우 저학년은 영어로 소통하는 것을 가장 기본으로 수학과 과학 역시 학업의 성취보다는 과목별 필수 단어와 적응을 기본으로 수업을 준비합니다. 교재 역시 재미와 놀이 위주로 아이가 부담 없이 영어로 소통하고 교과서를 읽을 수 있는 준비를 합니다.
반면에 국제학교 준비반 고학년의 경우는 읽기와 쓰기 능력 그리고 토론과 문법까지 보다 깊이 있는 영어 수업을 기반으로 하며 수학과 과학 역시 단지 교과서를 읽는 수준을 넘어 이해하고 문제를 풀 수 있는 능력을 목표로 수업을 준비합니다.
중등과정부터는 입시의 시작이라 볼 수 있습니다. 중등과정을 충실하게 이수하여 IGCSE/GCSE 등의 검정시험을 준비하며 이 시험을 통과한 후에는 대학 준비 검정시험인 A-LEVEL/IB Diploma 등을 준비하게 됩니다.
따라서 국제학교 중등 준비반의 경우는 초등부에 비해 보다 전문적이고 입시와 관련된 수업을 준비합니다. 하지만 상대적으로 초등부에 비해 중등과정은 영어의 난이도가 만만치 않은 이유로 영어에 보다 많은 시간을 배정하며 기본적으로 영어가 완성되어 타 과목에 대한 이해도도 높일 수 있도록 준비합니다.
일반적으로 국제학교 중등 준비반의 교재는 국제학교 교과서와 잘 정리된 각 과목별 원서 부교재를 동시에 사용합니다. 또한 중등 준비반의 경우 국제학교 입학 전까지는 수업 후 따로 학원에서 국제학교 학생들의 수업을 병행할 것을 추천합니다.
모든 국제학교가 시험을 보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원하는 조건의 학교를 알아보고 그 학교가 입학시험을 치룬다면 일반적으로 영국식 학제가 많은 말레이시아에서는 CEFR(Common European Framework of Reference for Languages)을 기준으로 입학 테스트를 진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 또한 학교에 따라 모두 다르며 일반적인 영국제 국제학교의 경우에 해당하는 사항입니다.
CEFR은 언어 능력을 기술하기 위한 국제 표준입니다. 유럽 언어권에서는 표준으로 사용이 되고 있으며, 아시아 언어권에서도 이 레벨체계를 따르므로, 전반적인 언어 레벨을 모두 포함하고 있다고 해도 무방합니다.
초급자를 위한 A1 레벨부터 언어를 마스터 한 사람들을 위한 C2 레벨까지의 6 단계 척도로 언어 능력을 평가합니다. 교사 나 학습자와 같은 언어 교육 및 테스트에 관련된 모든 사람이 다른 자격의 수준과 쉽게 비교할 수 있습니다.